역사와 정신

 

SFC는 Student For Christ의 initial이고, 한글 명칭은 학생신앙운동이다. 명칭에서 드러나듯이 SFC는 훈련과 양육을 시킬 뿐만 아니라 성경의 가르침에 입각해서 운동을 펼치는 단체이다. 그렇기 때문에 SFC에 소속된 자들을 SFC운동원이라고 부른다.

 

학생신앙운동은 해방과 6.25를 전후로 일어난 한국교회의 회개운동의 영향으로 부산 제1영도교회에서 모였던 당시 중고학생들의 기도모닥불운동과 한부선 선교사님의 지도로 모였던 성경공부 그룹인 청년신앙운동이 통합되어 전국적인 규모를 확장되어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이 운동의 신앙적 기초는 개혁주의이다. 개혁신학과 보수신학적 부흥운동은 학생신앙운동의 두 기초이다.

 

SFC는 일제치하 때 1938년 9월 조선예수교장로회 제27회 총회에서 신사참배를 가결한 반성경적인 결정과 영적으로 무너진 조국 교회를 바라보며 해방 후 회개하는 모닥불 기도회로부터 시작되었다. 당시 한명동 목사님이 시무하시던 부산 제1영도교회에서 기도함으로 시작된 SFC는 1947년 “학생신앙협조회”란 이름으로 조직되었고, 1948년에 이르러 “학생신앙운동”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게 되었고, 1952년 7월에 열렸던 전국대회에서 “중앙학생신앙운동”이란 이름을 결정하였고, 1953년 1월 임시대회에서 “전국학생신앙운동”으로 개정되었다.

 

SFC의 역사를 정리해 볼 때 4 가지 학생 신앙 운동의 특징을 찾아 볼 수 있다.
 · 기도회로 시작된 운동
 · 조국의 역사 가운데서 출발하여 세워진 운동
 · 교회를 중심으로 시작하여 학원까지 가는 운동
 · 학생지도력을 계발해 온 운동

 

학생신앙운동의 성장을 위한 몸부림은 1961년 8월 정기대회시에 결의했던 두 가지 사실에서도 나타난다. 하나는 학생신앙운동을 위한 특별기간(1962. 1. 11 ~ 17)을 정해 달라는 청원이었고, 또 하나는 이 운동을 위해 전적으로 책임을 지고 일할 수 있는 전담 사역자를 세워 주시고 그 생활비를 총회에서 부담해 줄 것을 청원 한 것이다. 이런 청원은 당장 총회에서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특별기간에 대한 청원은 1962년 SFC 주일을 교단 교회가 지키는 것으로 결정되었고, 전임 사역자건은 1971년 김만우 간사가 초대 간사로 세워지면서 이루어졌다. 이처럼 학생신앙운동은 스스로 자기 성장의 필연성을 인식하고 그것을 위한 재정적․인적 필요를 총회에 요청했던 것이다.

 

SFC 초창기 모닥불 기도회에서 기도했던 세 가지 기도 제목 학업충실․ 복음전도․ 교회봉사이다.

 

한부선 선교사가 이끄는 “청년신앙운동”과 진리운동을 계승한 “고려신학교”가 주최한 수양회는 SFC의 신앙적 열정을 유지시켜 주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SFC의 세 가지 운동원리는 다음과 같다.
    1) 성경적 리더십 양성 운동             
    2) 복음전도 운동   
    3) 성경적 대안 실천 운동

 

SFC는 3개의 조직(리더십)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전국SFC학생조직

   - 운영위원회

   - 학원연합

   - 교회연합

   - 영역협의체

   - TEEN SFC
 2) 전국SFC 간사회
 3) 총회SFC 지도위원회

 

SFC 공동체가 비전성취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변혁적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 캠퍼스 변혁운동, 건강한 교회운동, 통일운동, 학사운동, 이슈운동

 

 

SFC의 양육은 공동체적으로 성취된다. SFC의 양육은 기본적으로 SFC에게 주어진 비전성취와 재생산으로부터 출발한다. SFC의 양육은 총체적인 방법론을 추구한다.

 

SFC의 양육은 개혁신앙인을 양성하는 것이 목표이며, SFC의 양육은 과정지향적이지 않고 목표지향적이다.

 

SFC의 양육구조는 비전과 미션과 훈련을 강조하는 구조이며, 개인의 변화와 성숙과 성장에 머물지 않고  변혁적인 삶을 추구하는 양육구조이다.  

 

 

SFC의 4대 전략
 - 개혁신앙인 양성 : 하나님의 주권과 성경의 절대성을 믿는 개혁주의 신앙이 생활에 심겨져 있는 사람을 기르는 것이 양육의 목표이다.
 - 복음화 : 영혼 구원뿐 아니라 타락한 문화를 복음으로  변혁시켜 건전한 문화를 확립하고자 함
 - 교회건설 : 교회를 통한 하나님의 구원 사역을 확신하여 개교회에서 봉사하고, 교회간 연합운동을 함
 - 세계선교 : 직접 파송보다는 선교에 대한 비전을 심어주고 인적 자원을 발굴하는 선교못자리의 역할을 감당

 
/web/bn.php?cs=26924


다음 로드뷰로 보기|137-803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4동 58-5 SFC|TEL 02-596-8491|FAX 02-537-9389|문의하기
© STUDENT FOR CHRIST스팸 퇴치! Click Here!